한글학교 소식 | Atlanta Kec

한글학교 소식

트라이앵글 한국학교

Author
Admin
Date
2018-03-11 17:14
Views
456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랄리에 소재한 트라이앵글한국학교는 1979년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에 재학중인 한국 학생회에서 가칭’트라이앵글 지역학교’ 설립을 위한 추진 특별 위원회를 3월에 구성하고 그해 9월 문을 열었습니다.
우리학교는 한국어를 중심으로 한국의 역사, 문화, 예술, 예절 등을 가르치고 한국인으로서의 긍지와 정체성을 깨달을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해 주며 더 나아가 건강하고 훌륭한 한국계 미국 시민으로 성장, 발전 하는 글로벌 차세대 지도자 육성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우리학교는 만3세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한국어 실력 수준과 연령 발달 단계에 따라 관심 영역에 맞는 한국인 반 (만3세 - 10학년)과 성인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초급, 중급반 학생들에게 한국어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규 수업 과정은 8월 셋째주 시작 그 다음해 5월까지 32주 교육과정으로 매주 토요일 오전9시부터 12시30분까지 4교시로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1,2교시는 언어 중심 교육, 3교시는 한국의 역사 교육, 4교시는 한국의 문화 예술 교육으로 재미있고 흥미로운 특별활동 교육을 통하여 문화와 접목한 한국어 교육을 하고 있으며 각반에 교사 1인, 보조 교사 2인을 원칙으로 현재10개반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주요 교내 행사로는 가을학기에는 추석 문화 체험 학습, 한글날 맞이 글짓기 대회, 가을 운동회, 한글올림피아드대회와 봄학기에는 설날 문화 체험학습, 삼일절 행사, 봄소풍 겸 사생대회 및 한국 요리의 날, 동요대회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대표적 명절 추석에는 민속놀이(투호던지기, 칠교놀이, 비석치기, 사방치기, 공기놀이 등) 체험 학습과 학생들이 직접 송편을 만들어 함께 나누어 먹는 나눔의 미덕과 정서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설날에도 민속놀이(연날리기, 윷놀이, 제기차기, 딱지치기, 복주머니 만들기, 절 배우기 등) 체험학습과 세배 드리는 법을 배워 지역사회의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계시는 은혜대학을 방문하여 세배를 드리고 즐거운 설날 노래를 불러 드림으로 어른을 공경하는 미풍양속을 스스로 체험하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한글날을 맞이 하여 세종대왕의 훌륭한 업적과 한글의 위대함을 가르쳐 한글의 소중함을 깨우치는 글짓기 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가을 운동회와 봄소풍를 통해 신나게 부모님과 함께 신체활동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단어 경시대회를 매년 실시하다 좀더 확장되고 발전된 한글올림피아드대회를 2013년부터 개최하고 있습니다. 한글올림피아드대회는 가을학기동안 배운 내용을 받아쓰기, 말 전달하기, 단어맞추기, 한글크로스퍼즐, 문장순서 맞추기를 통해 학생들의 실력을 점검하고 서로 겨루어 보는 유익한 행사로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 열심히 공부하고 확인하는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일절 행사를 통해 다민족 국가인 미국에서 우리 민족의 올바른 역사 뿌리 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한국요리의 날에는 각 반에서 정한 한국 음식을 만들고 함께 먹어보며 재미있는 잔치 마당을 펼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 시작한 동요대회에서는 지정곡(애국가, 무궁화 우리나라꽃)과 자유곡으로 신나는 고은 소리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언어는 그 나라 문화에 깊숙이 스며들어 있기에 우리학교는 다양한 문화수업으로 특별활동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 무용반은 전문 선생님을 통해 꼭두각시춤, 소고춤, 부채춤, 장구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전통 한국 무용을 교육하고 있으며 전통공예반은 천 염색이나 한지, 전통 문양 등을 이용하여 아름다운 공예작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종이접기를 통해 선조들이 물려준 훌륭한 솜씨 문화를 직접 손으로 만들고 익혀 과거와 현재를 연결해 주는 창작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서예반에서는 우리의 붓글씨와 한국감성한글반에서는 동, 서양의 여러 기법을 이용한 그림 작품과 사군자 및 민화 그리기까지 선조들의 숨결을 느끼는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은소리반에서는 학생들이 미국에서 접하지 못했던 한국의 동요와 국악동요, 민요를 배울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사물놀이반과 난타반은 우리의 전통 소리와 가락을 배우고 현대음악과 하나로 연결시켜 학생들에게 창의성을 길러주고 옛 것의 소중함과 우리 것에 대한 자부심을 길러주고 있습니다. 한류 음악과 드라마 열풍이 불기전 2004년부터 한국영상반을 실시하여 고학년 학생들의 좋은 반응을 일으켰으며 현재는 한국 드라마반, 한국 K-Pop반이 운영되어 고학년 학생들과 성인 외국인 학생들이 한국어 및 한국문화를 흥미롭게 배울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하고 유익한 한국문화 교육을 인정받아 2006년 가을부터 매년 NC 주정부 산하기관인 문화자원 및 NC 예술 위원회 (North Carolina Department of Cultural Resources/N.C. Arts Council) 부서로부터 연방정부 전통 예술 지원 (Folk Art Grant)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학교는 학교의 재정이 허락하는 한 소규모의 학급을 운영함으로 짧은 시간에 최대의 효과를 얻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한국학교에 지속적으로 오지 못하는 고학년 학생들을 위한 11-12학년 중심의 보조교사 제도를 두고 있습니다. 보조교사 학생들은 각자 다니는 고등학교의 지역사회 봉사활동 시간으로 활용되며 각자의 능력과 흥미에 따라 유아반부터 성인반까지 각반에 들어가 수업이 잘 진행되도록 선생님을 돕고 본인들에게는 한국어와 역사 문화를 계속 공부할 수 있으며 후배들에게는 좋은 롤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학교에서 성실히 봉사한 학생들에게는 미국 대통령봉사상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학교는 1980년 미정부로부터 비영리단체(Nonprofit Organization)로 등록 되었으며 1990년부터 랄리시 주관 International Festival에 참가하여 한국의 역사와 문화, 음식을 알리는 홍보 대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학교 홈페이지와 학교 행사 동영상은 아래의 링크와 QR code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chool Webpage: http://trianglekoreaschool.korean.net



School Youtube Channel:  https://www.youtube.com/user/RTPKoreanSchool